내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해우리 기자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염색을 화학재료 없이 할 수 있다?! 손수건 천연염색
작성자 조아람 등록일 20.11.04 조회수 137
첨부파일

  10월 15일 목요일, 5학년 3반 학생들은 미술시간에 우리나라 전통공예체험 및 수행평가를 위해 손수건 천연염색을 실시하였습니다. 천연염색이란 꽃잎, 식물의 줄기 등 자연의 재료를 이용하여 염색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약약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물, 공기와 같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을 수 있으며 천의 빛깔이 곱고 색이 쉽게 바래지 않습니다.

  이번 체험에서는 치자, 소목, 황토 세가지 재료를 활용하였습니다. 천연염색을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손수건의 무늬를 구상(생각)합니다. 둘째, 생각한 무늬가 나오도록 손수건을 접거나 감아 고무줄로 묶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무줄로 묶은 부분에는 염색이 되지 않아 손수건에 무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홀치기 염색이라고 합니다. 고무줄을 단단히 묶을수록 무늬가 선명하게 나옵니다. 셋째, 치자, 소목, 황토 등의 재료와 소금을 준비합니다. 이 때 소금은 천에 염색이 잘 되도록 돕는 매염제 역할을 합니다. 넷째, 따뜻한 물에 염료를 잘 풀어줍니다. 물이 색이 날 수 있도록 잘 저어줍니다. 다섯째, 준비한 손수건을 염료를 탄 물에 담급니다. 염료물이 닿지 않는 곳이 생기지 않도록 잘 담궈줍니다. 여섯째, 천을 꺼내 짠 뒤 흐르는 물에 빨아줍니다. 천에 묻지 않은 염료를 씻어내는 작업이므로 가볍게 빨아줍니다. 마지막으로 햇볕에 잘 말려줍니다.

  우리나라의 천연염색은 삼국시대 때부터 그 기록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오래된 기술입니다. 내황어린이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천연염색을 꼭 체험해보기를 추천합니다.

 

KakaoTalk_20201015_144145591   KakaoTalk_20201015_144145591_01  KakaoTalk_20201015_144145591_02
 

 

천연염색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고 싶은 내황가족들은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 들러보세요.(http://www.naturaldyeing.or.kr/)

 

이상 해우리 기자단 이지예 어린이 기자였습니다.

 

이전글 투명 칸막이 설치로 안전 Upgrade!
다음글 우리들의 안전을 위해! 학교 외벽 공사